프리랜서 연말정산 프리랜서도 연말정산 해야되나
"쩍돈" 입니다. 여러분들 지난 시간에 소득공제에서 직장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신용카드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편에는 인적공제 편에 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적공제는 본인 및 부양가족에 관하여 소득공제를 해드리는 항목으로,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지만, 관심을 가지고 한 번만 추가해 둔다면, 두고두고 소득공제를 받으실 수 있는 아주 유용한 항목입니다. 그러면 바로, 본론으로 가서 인적공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건은 어떠한지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적공제는 기본공제와 추가공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공제안 경우 본인, 배우자, 부양가족에 관하여 조건이 맞으면, 인적공제를 해주는 것이고, 추가공제는 기본공제를 받는 사람 중 추가 조건에 해당되면 추가공제를 해주는 부분입니다.
2022년도 보수(소득) 총액 신고 방법
회사는 신고 의무자로 전년도 연말정산이 끝난 소득을 비과세를 확인하여 건강보험공단에 보수총액신고를 해야 합니다. 신고는 2023년 3월 10일까지 2022년도 보수총액통보서(회신용)에 보수(소득) 총액과 근무월수를 작성하여 공단에 제출되어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근무개월을 함께 반영해야 합니다. 그래야 건강보험료 산정 기준이 되는 보수월액을 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수월액 = 보수총액 ÷ 근무개월
보수총액 신고절차 : 건강보험공단 관할 지사로 EDI, QR, FAX, 우편, 방문신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신고 가능합니다.
직장을 두번 옮긴 경우
같은해에 직장을 그만두면서 근로수입 수입액 금액에 관하여 연말정산을 마치고 다른곳에 취업을 했다가 또 한번 퇴직을 하고 입사를 했다면 근로소득자가 전근무지의 근로소득을 포함하여 근로 소득자 소득세액공제신고서(전근무지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포함)를 제시한 때에는 현근무지 원천징수의무자는 전근무지의 근로소득과 합산하여 연말정산을 하여 소득세를 원천징수 해야 합니다.
건강보험부터 기부금까지 총 14개의 돋보기 버튼을 모두 눌러주세요.
건강보험, 국민연금,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등 각 공제 항목을 조회합니다. (지출처별, 월별, 일자별) 근로자 스스로가 직접적으로 현실 지출내용과 공제 요건에 해당되는지 확인합니다. 체크박스에 모두 체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시고 우측 상단 【한 번에 내려받기】를 클릭하여 PC 혹은 USB에 저장합니다. 공제 요건에 맞는 자료만 내려받아주면 됩니다. 근로자 본인의 회사 정책에 따라 문서 혹은 인쇄물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월세 현금영수증 신청하기
막상 월세 현금영수증을 신청하려고 하니 집주인 눈차도 보이고 현금영수증 끊어주세요 라고 말할 자신도 없어요 그렇지만 이제 임대주가 동의하지 않아도, 집주인에게 연락하지 않아도 국세청 홈택스로 간편하게 서류만 첨부하면 신청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다만 필요서류와 조건들이 세세하게 있기는 해요~ 그렇지만 다들 잘 따라서 해봅시다! 처음 월세 현금영수증 신청 조건, 자격요건을 한번 알아 볼까요? 조건 1. 무주택 자 (주택을 소유하였다면 기준시가 3억 이하는 가능함.) 조건 4. 전입신고 유무 (임대 거래 계약서와 주민등록등본의 주소지가 같을 것) 조건 5. 임대 거래 계약서상 계약자가 공제받은 근로자 본인 혹은 기본공제 대상자에 해당하는 부양가족관계 이어야 합니다.
조건 6. 본인 이름으로 월세를 지출했어야 합니다.
① 월 보험료 변경
이렇게 신고가 끝난 2022년도 보수총액에 의한 보수월액 적용기간은 2023년 4월 ~ 2024년 3월 (매번 당해년도 4월부터 다음 연도 3월까지) 적용되며, 건강보험 및 요양보험 정산보험료는 2023년 4월 고지서에 합산하여 부과하게 됩니다.
따라서 1월 으로 보험료가 오른 뒤 4월에 보수월액 변경으로 보험료가 바뀌게 되는데, 수입이 전전년 대비 전년이 오른 경우 월 보험료 자체가 오르게 됩니다.
소득공제, 세액감면 자료 동의로 연말정산 극대화 하기
지금까지 인적공제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특별히 "직계존속(부모님)"에 관하여 조건이 된다면, 꼭 추가하라고 당부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런 식으로 해야 하는 또 다른 사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연말정산에는 "자료제공동의"라는 기능으로 해당 인원의 소득공제 및 세액감면 내역을 본인에게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당연히 인적공제를 받을 수 있는 직계존속의 경우 해당 인원의 1년간의 활동이 본인에게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유리한 점이 무엇인식 살펴보겠습니다. 1) 신용신용카드 사용금액의 충족 -. 직계존속이 사용한 신용신용카드 등의 사용금액도 소득공제 자본 산정 시 추가됩니다. -. 부모님께 전통시장 사용을 적극 추천해 드립시다. 어디서 사야 하는지 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2022년도 보수(소득) 총액 신고
회사는 신고 의무자로 전년도 연말정산이 끝난 소득을 비과세를 확인하여 건강보험공단에 보수총액신고를 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직장을 두번 옮긴 경우
같은해에 직장을 그만두면서 근로수입 수입액 금액에 관하여 연말정산을 마치고 다른곳에 취업을 했다가 또 한번 퇴직을 하고 입사를 했다면 근로소득자가 전근무지의 근로소득을 포함하여 근로 소득자 소득세액공제신고서(전근무지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포함)를 제시한 때에는 현근무지 원천징수의무자는 전근무지의 근로소득과 합산하여 연말정산을 하여 소득세를 원천징수 해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직장을 두번 옮긴 경우
막상 월세 현금영수증을 신청하려고 하니 집주인 눈차도 보이고 현금영수증 끊어주세요 라고 말할 자신도 없어요 그렇지만 이제 임대주가 동의하지 않아도, 집주인에게 연락하지 않아도 국세청 홈택스로 간편하게 서류만 첨부하면 신청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다만 필요서류와 조건들이 세세하게 있기는 해요 그렇지만 다들 잘 따라서 해봅시다 처음 월세 현금영수증 신청 조건, 자격요건을 한번 알아 볼까요? 조건 1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