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하는 법(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이란 연말정산 기간 및 연말정산 기록 같은 것을 알아보자
직장인들에게는 매해마다. 벌어지는 일이지만 할 때마다. 복잡하고 머가 뭔지 하나도 모르겠는 연말정산 하지만은 올 한 해의 나의 지출내역들과 공제 사안들에 사용금액을 잘 체크해 12월 잘 준비하기만 한다면 과세 환급액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안 그래도 어려운 연말정산 시스템에 벌써부터 머리가 아파오니, 어려운 사안들은 거두절미하고 딱 중요한 것들만 간단한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안 입는 옷, 잡화, 도서, 가전 기부하기
안 입는 옷가지와 잡화, 도서, 가전 같은 것을 연말에 기부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됩니다. 유행이 지난 먼지만 쌓인 옷, 작거나 자라서 못 입는 옷들을 의류수거함 대신 아름다운가게 같은 공익단체에 기부하면 좋은 일을 하고 마음이 뿌듯해지는데 기부금 영수증까지 받을 수 있어요.
물론 의류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생활 잡화, 운동기구, 도서, 가전 같은 것을 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단 재판매가 가능할 정도에 비교적 상태가 좋은 물품만 기부금영수증 가액 산정에 반영되니 미리 기부처에 조회해보고 기부하는 것이 좋으며 사용할 수 있을 정도에 물품을 기부해야지 정말 쓰지도 못할 용품들을 기부하려 하는 것은 NO 올해 안 안에 기부해야 이번 연말정산 때 반영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주세요. 또한 기부금 영수증도 간소화 시스템에서 조회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연금예금 가입하기
연금저축의 경우 IRP처럼 연 최대 400만 원까지 13.2 16.5까지 세액공제를 해주고 있습니다. IRP와 한도가 합산되기 때문에, 만약 IRP로 연 한도인 700만 원을 채웠다면, 연금예금 납입금액에 대해서는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연금예금 역시 5년 이상 납입, 55세 이후 수령, 10년 이상 수령 조건을 만족해야 낮은 세율(3.3%~5.5%)로 연급 수령이 가능합니다.
위 필요조건 중 하나라도 만족하지 못하면 세액공제받았던 금액에 수익금까지 더한 금액을 대상으로 기타 소득에 대한 세금 16.5를 때려 맞기 때문 55세 이후 전에 찾아야 할 돈이라면 납입하지 않는 게 유리하네요.
10. 의료비 늘리기
총급여액의 3를 초과해 사용한 의료비에 관련해서 세액공제가 적용된다실손의료 보험금 수령액은 계산에서 제외됩니다. 의료비 세액공제는 본인근로소득자이 본인과 기본공제대상자를 위해 직접적 지출한 의료비에 대해서만 적용됩니다. 따라서 배우자가 지출한 의료비는 본인이 지출한 의료비가 아니기 때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산후조리원 비용으로 1회 200만 원 한도로 세액공제받을 수 있다단, 총 수당액 7,000만 원 이하 맞벌이의 경우, 소득이 작은 사람이 의료비를 지출하는 게 더 유리하네요.
신용체크카드 등 소득공제
22년 7월부터 12월까지 지출한 대중교통수단 이용금액에 대한 공제율이 한시적으로 40에서 80로 두 배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신용체크카드 등 소비증가분 소득공제는 영원히 적용되며, 전통시장 사용자본 소비증가분에 대한 소득공제가 추가되었습니다.
여기서 언급하는 소비증가분이란, 22년 사용금액이 21년 대비 5% 초과하여 증가한 금액을 의미합니다. 전년도 보다. 소비를 많이 했어야만 활용 이용 가능했던 거죠. 다만, 2022년 신용체크카드 등 사용금액이 최저 사용금액(총급여액의 25%)에 미달하는 경우 소득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신용체크카드 등 소비증가분과 전통시장 소비증가분은 하나하나씩 20 소득공제가 가능하고, 해당 소비증가분 합계액에 대해서는 100만 원 한도로 추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보단 체크카드를 사용하자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를 적합한 비율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총 급여의 25에 도달할 때까지는 할인 주는것이 좋은 신용카드를 사용하다가 25 초과분부터는 체크카드나 현금영수증을 이용하는게 연말정산에서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는 사용액의 15에 대해서만 공제가 되지만, 체크카드현금영수증은 30가 공제됩니다.
※ 전통시장, 대중교통, 공연 관람 등 문화활동에 지출하자
전통시장이나 대중교통, 공연 관람 등에 소비를 많이 했다면 절세 혜택도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체크카드 소득공제가 한도200만300만원를 넘었을 경우, 전통시장에서 지출을 했거나 제로페이를 사용했다면 최대 100만원 추가 공제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버스와 지하철, 고속철도 등 대중교통택시와 비행기 제외을 이용해도 최대 100만원 추가 공제가 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안 입는 옷, 잡화, 도서, 가전
안 입는 옷가지와 잡화, 도서, 가전 같은 것을 연말에 기부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금예금 가입하기
연금저축의 경우 IRP처럼 연 최대 400만 원까지 13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금예금 가입하기
총급여액의 3를 초과해 사용한 의료비에 관련해서 세액공제가 적용된다실손의료 보험금 수령액은 계산에서 제외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댓글